어제자 모 뉴스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서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가 3위로 추락했다는 소식입니다.
테슬라는 3위로 추락하고 벤츠와 BMW의 양강체제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벤츠와 BMW의 전기차 판매량은 역대 최고 판매량이었던 작년 9894대의 기록을 올해는 가뿐히 뛰어넘을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반면에, 테슬라는 2021년 1만 7826로 정점을 찍고 지난해 1만 4571대 그리고 올해 1~5월은 1840대를 팔고 있다고한다.
과연 테슬라는 추락할까?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하려면 국내시장이 아니라 테슬라의 전세계 시장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위는 테슬라의 연도별 전세계 판매량 그래프입니다. 테슬라는 작년 2022년 1,313,581대를 판매하면서 기록적인 판매량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테슬라가 세계시장에서는 역대 최고 판매량을 갱신하고 있다는 점과 동시에 이제 100만대 이상의 차량을 생산할 수 있는 생산능력 즉, 규모의 경제까지 이루어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내에서의 판매량 부진은 AS센터와 고객센터 인프라의 부족이 주 원인인데요. 이는 국내에 한정된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죠.
<연도총 매출판매된 차량 모델>
2008 | ~100 | 로드스터 |
2009 | ~900 | 로드스터 |
2010 | ~400 | 로드스터 |
2011 | 774 | 로드스터 |
2012 | 3,000 | 로드스터, Model S |
2013 | 22,477 | Model S |
2014 | 31,655 | Model S |
2015 | 50,658 | Model S, Model X |
2016 | 76,285 | Model S, Model X |
2017 | 103,181 | 모델 X/S, 모델 3 |
2018 | 245,240 | 모델 3/Y, 모델 X/S |
2019 | 367,500 | 모델 3/Y, 모델 X/S |
2020 | 499,550 | 모델 3/Y, 모델 X/S |
2021 | 936,950 | 모델 3/Y, 모델 X/S |
2022 | 1,313,581 | 모델 3/Y, 모델 X/S |
Q1 2023 | 422,875 | 모델 3/Y, 모델 X/S |
또한 올해 1분기에는 이미 42만대의 차량을 판매하면서 1분기 판매량도 기록적인 판매량을 기록하는 중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테슬라가 추락이 아니라 계속해서 안정적으로 판매량이 상승하고 있다는 점을 알려줍니다.
그럼 테슬라의 주요국가 판매량을 살펴볼까요.
Tesla | 50.58% |
현대 | 기아 | 7.81% |
Ford | 7.56% |
스텔란티스 | 7.08% |
VW | 5.24% |
기타 | 21.73% |
작년 미국의 전기차 판매 점유율입니다. 테슬라는 전체 판매의 50%를 차지하고 있는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듯 추락이라는 단어는 국내에 국한 된 사항이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더불어 국내에서도 테슬라 인프라가 확충되어서 전세계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으면 하는 주주의 희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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